2023.12.06 | views: 327
[News] 예비작가님의 해피엔딩을 위한, 출판계약서 잘 읽는 법 (2023-11-30, 토스피드)
법무법인 세움(이하 ‘SEUM’)의 심건욱 변호사가 2023년 11월 30일(목), 핀테크 앱 ‘Toss(토스)’를 운영하는 ‘주식회사 비바리퍼블리카’의 블로그 누리집 ‘토스피드(tossfeed)’ 라이브러리 섹션에 계약서 제대로 알고 쓰기 6번째 시리즈로, ‘예비작가님의 해피엔딩을 위한, 출판계약서 잘 읽는 법’을 주제로 기고문을 게재했습니다.
SEUM의 심건욱 변호사는 출판사와의 출판계약서 작성 시 꼭 알아야 하는 사항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. 특히 출판사와의 합의 방법에 따라 내용이 완전히 다를 수 있는 출판계약서의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 소개했습니다. 또한, ‘출판권’과 ‘배타적 발행권’의 범위 규정, 출판 및 저작물에 관한 작가와 출판사의 권리와 의무, 작가에 대한 보상 내용 등 출판계약서에서 살펴봐야 할 개별 조항에 대해 세세하게 짚어주었습니다.
심건욱 변호사는 “출판계약서에 ‘표준계약서’라는 표현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계약서의 내용이 공정할 것이라고 믿어서는 안 된다.”며, “출판계약서에 대해서는 표준계약서라는 표현의 사용에 별다른 제약이 없어, ‘표준계약서’라는 이름만 믿고 작가에게 유리한 내용이리라 짐작해서 계약을 체결하지 않도록 반드시 주의할 것”을 당부했습니다.
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.